티스토리 뷰
목차
해외여행을 자주 다니는 분들이라면 빠른 출국을 위해 스마트패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. 스마트패스란 여권과 얼굴 인식, 탑승권 등록을 사전에 미리 등록해 놓으면 공항에서 출국할 때 긴 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전용 줄로 빠르게 통과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 등록 및 이용 방법부터 여권 인식 오류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 팁을 알아보겠습니다.
1.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후기
1-1. 스마트패스란?
인천공항 터미널에 도착하면 체크인을 하고 수하물을 위탁한 후 출국장에 입장하게 됩니다. 이 때 출국장에서 긴 줄을 서지 않고 빨리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스마트패스(SMART PASS)입니다. 지금같은 휴가철에는 특히나 공항에 사람이 많은데 이럴 때 스마트패스를 미리 준비하면 빠른 출국에 정말 유용하답니다.
1-2. 스마트패스 사용 방법
아이폰이라면 앱스토어, 갤럭시라면 구글 플레이에서 '스마트패스'를 검색 후 '인천공항 스마트패스'앱을 설치합니다. 본인 인증을 빠르게 완료한 후 여권 스캔, 여권 전자칩 스캔, 얼굴 등록, 출국 시 탑승권 등록까지 하면 끝입니다. 탑승권은 모바일로 미리 등록할 수도 있고 공항 체크인 후 종이 탑승권을 받고 바로 등록해도 됩니다.
2.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 오류
2-1. 스마트패스 여권 인식 오류
✅ STEP1. 여권 스캔
여권에서 사진이 나와 있는 면을 펼치고 휴대폰 카메라를 실행해 촬영하는 것처럼 여권을 비추고 있으면 자동으로 스캔이 완료됩니다. 스캔 과정에서는 오류가 별로 발생하지 않는 편이며 인식이 잘 안된다면 스마트폰 케이스를 벗겨내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. 스캔이 완료되면 다음 스탭으로 넘어갑니다.
✅ STEP2. 여권 인식
보통 스마트패스 여권 인식 오류가 발생하는 단계가 바로 이 과정입니다. 여권의 경우 전자칩 스캔 과정이 필요한데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의 기종에 따라 NFC의 위치가 조금씩 달라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. 만약 인식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여권의 위치를 조금씩 이동해 등록하시길 바랍니다.
✔ 휴대폰 기종에 따른 NFC 위치
- 안드로이드 휴대폰 : 보통 휴대폰 뒤쪽 중앙에 위치하므로 여권을 바닥에 놓고 휴대폰을 여권 위에 겹쳐 올린 후 여권의 위치를 위에서 아래로 조금씩 움직여가며 스캔을 진행합니다. 스캔이 완료되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.
- 아이폰 : 아이폰의 경우 휴대폰 최상단 라인에 위치합니다. 여권을 손으로 잡거나 기대어 세워두고 아이폰을 여권과 45도 각도로 인식해 스캔을 진행합니다.
✔ 구여권 VS 신여권
- 구여권(초록색)의 경우 여권을 닫고 표지 뒷면을 스캔
- 신여권(파란색)의 경우 여권을 닫고 표지 앞면을 스캔
2-2. 스마트패스 탑승권 인식 오류
탑승권은 체크인 후에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체크인을 진행했을 경우 모바일 탑승권의 QR 코드를 통해 미리 등록할 수 있습니다. 간혹 모바일 탑승권 인식이 잘 안 된다는 후기를 볼 수 있었는데 이 경우에는 공항에서 체크인을 진행 후 받는 종이 탑승권의 바코드로 바로 인식하면 빠르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. 탑승권 등록은 출국 30분 전까지 가능합니다.
3.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위치
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 과정을 따라 완료했다면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스마트패스 전용 라인을 따라 입장하면 됩니다. 일반 줄과 비교했을 때 줄 자체가 훨씬 짧아서 놀이동산 프리패스를 이용하는 느낌이 들어 좋았는데요. 정확한 스마트패스 위치는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4. 마무리
스마트패스는 출국장에서의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유용한 서비스이나 출국 시 여권과 탑승권은 꼭 소지해야 하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. 아직은 인천공항 출국장에서만 한정적으로 시행 중이나 곧 면세점 등에서도 상용화 예정이라고 하니 미리 등록해놓으면 해외 여행을 떠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더 빠르고 편한 출국을 위해 미리 등록해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.